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ACD지표와 매매법 알아보기

by 재미재미잼 2021. 12. 21.

MACD지표

중장기 추세선을 파악하는 보조지표 중에 macd 보조지표가 많이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macd란 주가는 이동평균선(MA; moving average)을 기준으로 수렴(convergence)과 확산(divergence)을 반복한다는 개념에서 만들어진 보조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주가는 이동평균선에서 멀어지면 수렴하고 이평선에 근접하면 확산하면서 주가가 형성되어지기 때문에 macd 추세선을 활용하여 중장기 추세선 및 매매시점 등을 판단하는데 보조지표로 확용되고 있습니다.
 

MACD매매법

 

1. MACD가 0선을 돌파하는 시점을 이용하는 방법
MACD가 0선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에는 하락에서 상승으로 반전되었다는 신호로 인식하여 매수를 고려하는 방법입니다. 반대로 MACD가 0선을 하향 돌파하는 경우에는 매도신호로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MACD 매매기법 중 가장 기본적인 매매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신호포착의 후행성을 띄고 있다는 점에서는 단점이지만, 정확한 추세선을 판단하는데는 어느정도 신뢰성을 주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MACD와 SIGNAL의 교차점을 이용하는 방법
 
 
이 방법은 1번의 후행성 즉, 신호포착이 느린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신호포착을 빨리하여 매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방법입니다. 즉, MACD가 SIGNAL을 상승 또는 하락 돌파하는 시점을 매매 타이밍으로 가져가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에는 1번과는 반대의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즉, 매매타이밍을 빨리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중간에 거짓신호의 위험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MACD Oscillator(오실레이터)를 이용하는 방법
 
 
macd oscillator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오실레이터는 '진동자'라는 뜻으로 주식 진동의 힘을 막대그래프 모양으로 표시해 놓은 보조지표입니다.
즉, 막대그래프가 빨간색인 경우에는 상승세로, 파란색일 경우 하락세로 추측하는 경우로 파랜색에서 빨간색으로 전환되는 시점을 상승추세로 파악하여 매매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입니다. 심지어 단타매매하는 경우에는 파란색 막대그래프의 길이가 줄어드는 시점을 매수타이밍으로 잡아 매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macd 오실레이터는 1번과 2번의 방법보다 빠른 매매타이밍을 포착할 수 있지만 훨신 거짓신호가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참고로 하시되, 확신을 가지기 위한 추가적인 보조지표와 함게 보시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