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적금이란
군적금의 정식 명칭은 "장병내일준비적금"이지만 통상적으로 군인들이 가입하는 적금으로 인식하여 '군적금'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병영의무를 수행해야하는 자들이 제대 후 목돈마련을 위해 가입하는 적금으로 시중 금리대비 고금리를 적용하여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군적금 가입절차
군적금은 기본적으로 병역의무를 수행하는 자들이 가입할 수 있기에 아직 군입대를 하지 않았거나, 군입대 예정자는 군적금을 가입할 수 없다.
군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신병교육기관 또는 자대 전입 후에 '장병내일준비적금(군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신분증을 지참하여 신병교육기관 및 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하다.
장병내일준비 적금가입자격 확인서 발급방법
군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발급받은 곳은 병역의무를 수행하는 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즉, 군적금은 현역병,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의무 해양경찰, 의무소방원이 가입할 수 있다.
현역병 및 상근예비역은 신병교육기관의 인사실무자에 의해 일괄적으로 발급받아 훈련 기간 중 방문한 은행에 제출하여 가입하거나 자대 전입 후에는 본인이 직접 국방인사정보체계에서 신청 및 출력하여 신분증 지참하여 은행 방문 및 가입하면 되겠다.
사회복무요원은 해당 기관의 복무기관 담장자에게 '장병내일준비 적금가입자격 확인서'를 신청하여 발급받거나 사회복무포털(https://sbm.mma.go.kr)에서 발급받아서 신분증과 함께 은행에서 신청하면 되겠다.
의무경찰은 복무 중인 의경부대(행정반)에, 의무 해양경찰은 소속 해양경찰관서의 의경지도관에게, 의무소방원은 소속 소방관서 의무소방담당자에게 신청 후 발급받아 군적을 가입하면 되겠다.
군적금 가입시 은행별 군적금 이자비교 쉽게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