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린저밴드란
존 볼린저(J, Bollinger)란 분이 주식투자에 있어서 만든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 주가는 항상 변동하기 마련인데 위아래의 일정 밴드 부분안에서 움직인다는 전제하에 투자매매를 결정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보통 기간 20에 승수 2로 세팅하여 활용하는데, 승수 2는 표준편차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즉, 승수 2로 설정한 후 주가차트의 일봉을 관찰해 보면 거의 대부분의 캔들이 밴드 안의 범위 내에서 움직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상단의 굵은 빨간선과 하단의 굵은 파란선 안의 밴드 구간 내에서 대부분의 주가 움직임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볼린저 밴드를 통해서 주식의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을 판단하여 매매에 활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매매기법
볼린저밴드를 활용하여 매매시점을 판단하는데 일반적으로 '아래의 밴드선에서 매수시점을 잡고, 밴드의 상한선에서 매도시점을 잡으면 되겠지'라고 판단하고 매매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밴드의 상한선을 돌파하고 주가가 더 오르거나, 하한선을 돌파한 후 주가가 더 떨어지는 경우는 얼마든지 있으니까요? 따라서, 볼린저 밴드도 하나의 보조지표로 활용하되 그 외의 다양한 지표를 참고하여 매매를 할지 판단해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볼린저밴드 보조지표 외에 거래량 추이나, 장기적으로 상승추세인지, 하락추세인지, 심리적 저항선 또는 지지선 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등을 복합적으로 판단하여 거래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볼린저밴드를 통해 매매시점을 판단하는 방법은 투자자들에게 하나의 큰 도움이 될 수 있기에 보조지표로 검토해도 좋을 듯 합니다.
볼린저밴드 설정법
볼린저 밴드설정하는 방법은 처음에 주식차트 화면으로 들어가서 화면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각종 지표를 설정 및 추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상섬증권 hts를 통해 볼린저밴드 설정하는 방법의 예시 입니다.
첫째, 사용지표에 "Bollinger Bands"를 선택 한 후 구성설정을 선택합니다. 선은 상한선, 중심선, 하한선을 선택한 후 선의 두께 및 색깔 등을 설정해 줍니다. 이 때 '중심선'은 중기 이평선과 거의 비슷하게 움직이는 경향이 있어 중심선을 제외하고 설정하기도 합니다.
둘째, 이평기간과 표준편차 승수를 선택하는데 이때 표준편자승수 2 정도만 입력해도 거의 95% 이상은 설정한 밴드 안에 주식 캔들이 포진해 있기에 승수 2 정도를 입력하길 추천합니다.
다만, 본인의 투자스타일에 맞게 기간과 승수는 변경설정하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보조지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