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메타버스에 대한 이슈가 뜨거워지면서 투자의 영역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종목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ETF 시장에서도 메타버스 관련한 4개의 ETF가 동시에 출시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메타버스를 포함하여 일반적인 ETF 투자방법 중 ETF를 투자상품을 선택하는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 ETF 투자방법
크게 저렴한 수수료, 낮은 괴리율, 충분한 거래량이 있는 ETF 상품을 고려하길 바랍니다. 아무래도 동일한 성격의 ETF라면 총보수가 저렴한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ETF를 매수할 경우에는 은행 등을 이용할 수도 있겠으나 아무래도 증권사를 통해서 매수하는 것이 다양한 투자상품군의 선택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괴리율
괴리율이란 ETF의 기준 가격(NAV)과 시장 가격과의 차이를 말하는데 괴리율이 크게 차이가 난다는 것은 ETF가 적절한 가격에 거래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 가격과의 괴리율이 낮은 ETF를 선택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거래량
다음으로 충분한 거래량도 체크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ETF라고 할지라도 거래량이 많지 않으면 내가 원하는 시간과 조건에 쉽게 거래가 안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내가 원하는 가격보다 높게 매수해야 되거나 낮게 매도해야 거래가 된다면 그만큼 나의 수익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선택한 ETF의 거래량과 설정금액 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구성종목
ETF는 특히 담겨 있는 구성 종목을 잘 검토해야 합니다. 이는 운용사마다 생각하는 관련주의 포트폴리오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러개의 ETF를 매수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는 ETF마다 중첩되어 담겨 있는 종목이 많을 경우 그만큼 분산투자의 효과가 상쇄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도 ETF는 그 안에 담겨 있는 구성종목을 상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의 관심 ETF를 검색하거나 어플리케이션 중 'ETF CHECK"라는 앱을 다운로드하여 검색을 하면 그 안에 구성되어 있는 종목과 구성 비율을 알 수가 있다. 매수 시 꼭 참고해야 할 항목 중 하나입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ETF CHECK"라는 앱의 메타버스 ETF 검색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
메타버스 ETF가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단기적으로 메타버스 ETF의 성과를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ETF도 투자를 고려한다면 ETF 안에 중복되어 있는 종목들도 함께 알아보면서 개별 주식투자도 병행해서 접근해도 좋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통적으로 들어가있는 종목들로는 네이버, 하이브,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위지윅스튜디오, 덱스터, 바이브 컴퍼니, APS홀딩스 등의 종목이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ETF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는 종목을 참고해서 기업분석을 들어간 후 개별 종목 투자에도 활용한다면 많은 투자에 있어서 많은 통찰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댓글